티스토리 뷰

끊임없이 생각하여 나만의 관점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것은 관점의 싸움이다. 우리가 피카소의 그림을 보는 것은 피카소의 관점을 높이 사기 때문이다.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는 것은 곧 모차르트의 관점을 듣는 것이다. 나만의 관점, 자신만의 색깔을 만드는게 중요하다.

주식시장은 복잡하기 이를 데 없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게 다 녹아드는 가운데 가치가 생성되고 그 속에서 가격이 결정된다. 복잡함 속에 휩쓸려 들어가지 않으려면 자신만의 관점이 있어야 한다. 내가 누구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은 당연히 부자 될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자가 될 기업의 주인이 되면 정말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단언컨대 그렇다. 실제로 100년 전, 50년 전, 1년 전을 되돌아보면 당시 최고의 부자들은 한결같이 위대한 기업의 주주였다. 록펠러, 카네기 같은 역사적 부자들이 그 증인이다.

앞으로 1년 후, 50년 후, 100년 후에도 아마 최고의 부자들은 위대한 기업과 함께하는 주주들일 것이다. 물론 이들은 대주주다. 그래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될 수 있었다. "나는 지분이 얼마 되지도 않는데 나하고는 상관없는 얘기 아닌가"라고 할 수도 있다. 지분이 적다면 최고의 부자는 못 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확실한 부자는 가능하다.

2008년 말에 애플과 아마존의 주주가 됐다 하자. 12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주주로 있다면 자산이 얼마나 늘었을까. 애플은 517배, 아마존은 136배나 올랐다. 이 정도면 지분이 적다 해도 꽤 괜찮은 것 아닌가. 앞으로 10년, 50년 후에도 또는 미국이든 한국이든 마찬가지다. 이 질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반복될 것이다. 부자가 되는 가장 현명한 길은 부자가 될 기업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주식투자를 하면 좋은 점이 또 있다. 하고 싶은 사업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주식투자로 했다면 마음이 좀 더 편했을 테고, 하고 싶은 것을 더욱 많이 더욱 마음껏 했을 것 같다.

내 꿈을 대신 실현해줄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에 투자하면 된다. 큰돈이 없어도,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게대가 고맙게도 나보다 더 능력 있는 사람이 사업을 해준다. 온라인 유통 사업을 하고 싶어 아마존 주식을 샀다 하자. 세계적인 경영자 제푸 베이조스 회장이 나 대신 자면서도 사업 고민을 해주지 않겠는다. 나의 꿈을 이뤄주고 내 재산을 키워주니 주식은 참으로 지혜로운 투자수단이다.

중국 사람들은 돈을 참 좋아한다. 그래서 영악할 정도로 돈 버는 방법을 잘 안다. 그들이 원하는 돈 버는 방법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수후수입. 자면서도 돈을 버는 것이다.

둘째, 피동수입. 남들이 대신 벌어주는 것이다.

셋째, 계통수입. 시스템이 돈을 벌어주는 것이다.

소비자의 지갑을 보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지갑이 열리는 곳에 꼭 관심을 가지라도 당부한다. 지갑이 열리는 제품을 봤다면 어떤 회사인지 꼭 확인하라. 삶 속에서 확인하고 투자한 기업은 결코 실망시키지 않는다.

한쪽 눈으로 지갑을 봤다면 다른 쪽 눈으로는 우리 주변에 새롭게 깔리는 것들을 살펴보라. 내가 얘기하는 깔림은 돈을 쓰게하는 유형, 무형의 인프라를 말한다. 예를 들어보자. 30년 전에 세탁기라는 생활의 인프라가 깔렸다. 세탁기를 산 사람은 어디에 또 돈을 쓸까. 당연히 세제를 살 것이다. 양재천에 자전거도로가 깔리는 걸 봤다면 자전거회사가 눈에 보여야 한다. 이런 사례는 많다. PC방이 깔리니 게임산업이 만들어지고, 인터넷이 깔리니 회계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더존비즈온이 나왔다. 스마트폰이 깔리고 아마존은 온라인 유통업체 일등이 됐다. 어마어마한 인도의 땅에 고속도로가 많이 깔리면 어떻게 될까. 세계 자동차 산업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다.

강방천의 관점 -주식투자 대가가 가치를 찾는 법(양장),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