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다음 중 금리관련 선물을 이용한 투자전략과 리스크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향후 채권투자를 할 예정인 사람은 금리가 상승할 경우 기회손실이 발생한다.
2. 현재 고정금리로 차입하고 있는 사람은 금리선물을 매도하여 금리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3. 향후 자금조달이 예정되어 있는 기업은 금리선물을 매수하여 금리리스크를 관리할 수있다.
4. 수익률곡선이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장기물을 매도하고 단기물을 매수하는 것이 적절하다.
5. 플래트닝 전략은 장기물의 수익률 상승폭이 단기물을 수익률 상승폭보다 클 것으로 예상될 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정답: 4번

주식관련 옵션의 투자전략 중 변동성 매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동성 매매의 핵심은 옵션포지션의 델타를 제거하여 델타중립으로 만드는 것이다.
2. 스트래들 매수, 스트랭글 매수, 버터플라이 매도는 변동성 매수전략에 해당한다.
3. 스트래들 매수는 행사가격이 동일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수하는 것으로 프리미엄 지출이 발생한다.
4. 스트랭글 매수는 스트래들 매수에 비해 프리미엄 지출이 작지만 그만큼 기대이익도 작다.
5. 옵션포지션의 델타가 양(+)이면 기초자산을 매수, 옵션포지션의 델타가 음(-)이면 기초자산을 매도하여 델타중립으로 만든다.

5번
옵션포지션의 델타가 양(+)이면 기초자산을 매도, 옵션포지션의 델타가 음(-)이면 기초자산을 매수하여 델타중립으로 만든다.

다음 중 주식관련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우리나라의 주식옵션과 주가지수옵션의 최종결제방식은 현금결제이다.
2. 주식옵션 스프레드 전략은 이익과 손실이 한정된 보수적인 투자전략이다.
3. 우리나라 주식옵션과 주가지수옵션은 최종거래일에만 권리행사가 가능한 유럽형 옵션이다.
4. 버터플라이 매도는 변동성 매도전략으로 낮은 행사가격과 높은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1개씩 매수하고, 중간 행사가격 옵션을 2개 매도하는 전략이다.
5. 약세 콜옵션 스프레드 전략은 약세가 예상되나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사용하는 전략으로 초기에 프리미엄 순수입이 발생한다.

4번
버터플라이 매도는 변동성 매수전략으로 낮은 행사가격과 높은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1개씩 매도하고, 중간 행사가격 옵션을 2개 매수하는 전략이다.

다음 중 금리스왑과 통화스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금리스왑은 원금의 교환이 발생하지 않으나 통화스왑은 원금의 교환이 발생한다.
2. 동종통화를 대상으로 하는 금리스왑과 달리 통화스왑은 원금과 이자가 상이한 통화로 표시된다.
3. 쿠폰스왑이란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의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금리스왑의 형태이다.
4. 통화스왑에서 만기 시 원금교환에 적용되는 환율은 만기 시점의 현물환율이다.
5. 베이시스스왑은 변동금리와 다른 변동금리에 따라 결정되는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것이다.

4번
통화스왑에서 만기 시 원금교환에 적용되는 환율은 거래 초기 원금교환에 적용했던 현물환율이다.

주식연계상품 중 낙아웃 구조화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낙아웃 구조는 원금보장형 상품이 많이 활용된다.
2. 주가지수에 대해 Up-andOut 낙아웃 콜옵션을 매수하는 상품구조를 갖는다.
3. 리베이트가 없는 낙아웃 구조는 확정금리에 지수 변동에 따른 보너스 금리를 지급하는 형태이다.
4. KOSPI200 지수가 만기 전에 한 번이라도 배리어 이상 상승하면 만기 시 수익은 지수상승률에 따라 보너스 금리를 지급받는다.
5. 낙아웃 리베이트 콜옵션은 낙아웃 콜옵션과 디지털 배리어옵션으로 구성된다.

4번
낙아웃 구조는 KOSPI200 지수가 만기 전에 한 번이라도 배리어 이상 상승하면 만기 시 수익은 지수와 상관없이 확정금리(x%)를 지급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