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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소셜네트워크 시대와 대인관계
상대의 의도를 알아내는 커뮤니케이션
기존시대의 선 문화 &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점 문화
선 문화(Line Culture)의 특징
기존 Off-line 직장
작업 결과에 긴 시간 소요
결과물 저장을 위한 넒은 공간 필요
목표 달성을 위해 중앙집중형 방식과 순차 진행
방대한 내용을 기억, 지식의 양과 질을 중요시 함.
지식의 결과는 확률적 결과이며 과정을 중시 함.
가지치기방식의 분기확장형 대인관계(연속적 )
점 문화(Spot Culture)의 특장
On-line 상에서 일하는 방식
다양한 하이퍼링크나 압축기술 이용, 짧은 시간 소요
결과물 저장을 위한 작은 공간 가능(PC정도)
다양한 지점에서 분산화 진행 및 스피드와 단축
하이퍼링크 & 하이퍼텍스트
지식을 검색하고 복사하여 결과를 만드는 속도 중시 함
얼마나 빠른지에 대한 결과를 중시 함
비연속적 관계 & 비선형적 연결 확장
이성에서 감성으로
산업화 시대
합리주의 & 논리주의가 대세
감성은 부차적 정서
감성은 나약하거나 수동적 이미지
위기를 극복하고 도전과 극기가 숭배 됨
논리와 주장만 강조
힘들어도 견뎌내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강조
논리와 분석 합리성과 타당성을 중요시하는 시대
-> 이성의 시대와
상명하복의 엄격한 계층 조직
소설네트워크 시대
과학과 합리의 탑은 인류가 만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함
환경오엽과 자연파괴로 미래의 인류는 생존자체가 위협받는 시대
환경재해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
감성은 뜨거운
인간적인 자여스러움
-> 감성의 시대
소셜네트워크 세대의 표현
-구어체를 통한 풍부한 감성표현
-구어체는 인간사고 및 감정전달
소셜네트워크 시대에 감성을 더 선호하는 이유
-자기중심적
-구어체는 짧은 시간과 공간에서 최적의 표현이 가능
-구어체는 이성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표현
다중편향성
- 하나의 사물이나 사람에게 집중하지 못하고 다양한 사람이나 일에 관심을 기울이는 현상.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대인관계의 5가지 특징
자기중심적
감성적의사소통
다중편향적
개방과 다양성
수평적 관계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성공의 열쇠
- 시,공간을 초월한 더 넓은 대인관계 형성
-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의 대인관계를 위한 노력
2차시
대인관계의 3가지 기본 원리
자기중심의 원리
상대성의 원리
균형의 원리
-> 개인이 의식하고 행동하는 기본 속성
조하리의 창(Johari Window)
자신이 아는 영역(I know)
자신이 모르는 영역(I don't know)
타인이 모르는 영역(You don't know)
미지의 영역(Unknow)
대인관계의 중요한 핵심->자아개방(self-disclose)+상대방의 피드백 수용
많은 사람들이 대인관계에서 힘들어 하는 이유는 바로 자신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으려는 걱정과 염려 때문일거에요.
내가 이걸 이야기 하면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혹시 바보나 이상한 사람으로 여기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자신의 개방성을 가로막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봐야겠지요.
또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말한 내용에 대해 상대방이 피드백을 주면,
신경질을 부리는 사람이 있어요.
이런 사람에게 다음에 또 누가 피드백을 해줄까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하고 듣더라도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더 이상 피드백을 해주지 않을 것입니다.
대인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자기 자신 안에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대인관계를 바꾸고 싶은 사람은 지금 당장 자신의 닫힌 창문을 열고
바깥의 신선한 바람이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마음의 창을 열어야 합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의미는 모난 것이 없고 전체가 조화를 이루고 상호소통에
어려움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만한 관계가 곧 성공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원만한 관계는 필수적 입니다.
자기개발성과 타인 피드백의 수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상호간의 신뢰가 증대됩니다.
수용성이 넓은 사람 - 타인의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는 사람 -> 그릇이 큰 사람
성공적인 조직 내 대인관계의 8가지 요인
자존감
원만한 관계
욕구파악
감정이해
개방성
신뢰
커뮤니케이션 스킨
수용성
성격보완-조직의 지시나 목표 수행에 필요한 역할에 자신을 철저히 맞추는 것
3차시
입장자이를 극복하는 가장 빠른 방법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연인관계라면 내 입장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왜 상대방이 그렇게 말하는지
의도를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한다.
준비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드는것.
대화의 무드를 조성하여 상대방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
대화에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본론에 들어간다면, 대화가 단절될 수도 있다.
대화의 준비단계
1.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든다.
2. 대화의 주제를 상대방으로 삼는다.
대화의 본론단계
3.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집중한다.
4.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인용하듯이 전달한다.
5.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경청한다.
대화의 마무리단계
6. 대화의 목적에 집중하면서 공통점을 발견한다.
7. '고맙습니다'라며 감사를 표현한다.
->서로 공감대를 형성한 부분을 찾아 다음 대화의 여지를 만듦
->상대방이 의미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
->나이와 직위에 상관 없이 "같이 이야기 나눠주어서 고맙습니다'라고 말하기
->대화가 끝나는 순간까지 상대방에 대한 존중 표시
조직 내 의사소통 유형의 분류
-업무적(Task)소통
-창의적(Innovation) 소통
-정서적(Maintenance) 소통
-상담적(Counsel) 소통
4차시
경청이란 상대방이 말한 내용뿐만 아니라 말하지 않은 의미, 감정까지 온몸으로 듣는 것.
경청을 잘 하는 방법
1. 화자의 얼굴을 바라본다.
2. 그가 하는 말에 깊은 관심을 보이낟.
3. 화자에게 약간 몸을 기울인다.
4. 질문을 한다.
5. 말을 완전히 마칠 때 까지 끼어들지 않는다.
6. 상대방의 말하는 주제에 고정한다.
7. 말하는 사람이 즐겨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한다.
개선피드백
조언과 교정의 피드백 방법
행동(Act)
그 사람이 어떤 말이나 행동을 했는가?
결과(Result)
그 사람이 한 행동이나 말이 어떤 결과를 가져 오는가?
바람직한 행동(Tip)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바람직한 말이나 행동은 무엇인가?
기본적인 피드백 4단계
1. 사람 자체보다는 '행동'에 대해 말한다.
2. 추론이나 판단보다는 관찰에 초점을 맞춘다.
관찰->개인이 직접 보거나 들을 사실
추론,판단-> 어떤 사건에 대한 생각이나 해석
3. 충고나 해결보다는 대안을 제시한다.
4. 피드백을 강요하지 말고 자유롭게 제안한다.
5차시
대인관계에서 역할에 대한 갈등 4가지
1. 역할 과중
2. 역할에 대한 상호 불일치
3. 역할과 자신의 성격의 불일치
4. 역할의 애매성
자신의 성격과 역할의 불일치
-자신의 성격과 아주 다른 것을 하라고 기대할 때 발생
지의 종합력
-통합적 지식, 융복합적 지식
-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 만으로는 지속적인 성장 달성이 어려움
암묵적 지식
- 암묵적 지식이란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에게 습득돼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의 지식으로 사람들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지식
대인관계의 핵심은 상대방게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에요.
어떠한 가치도 줄 수 없는 사람이면 어느 누구도 관계를 맺지 않으려 하겠군요.
그렇겠죠? 가치를 주는 핵심 내용이 바로 전문 지식이에요.
특히 조직에서의 대인관계 형성은 지적 숙련이 중요합니다.
인맥을 구축하는 방법
-상대방이 나에게 인맥을 구축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되는 것
-상대방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를 준비
-내가 먼저 솔직하게 다가가는 것
상대방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준비한 뒤 인맥을 만들어 나감
점점더의 법칙
편안함의 법칙
-상대방에게 편안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것
-상대방이 원하는 가치 제공
준비의 법칙
상대방에게 줄 가치 형성
->가치를 위한 준비 과정
->상대방의 감동
영화, 예술, 스포츠 이야기 등을 통한 감동
->내가 주는 가치에 '와우'를 담아보자
6차시
감성지능이란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고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감성지능의 개발은 균형 있는 대인관계를 만드는 지름길
감정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름다움은 그 자체로 사람의 본능을 자극함
-남녀를 불문하고 발생
대인관계에서 감정은 상황과 때를 분간해야함
감성의 수용성
수용성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정 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격에 비추어 단인을 인정하는 것도 포함함
진실로 타인을 수용한다는 것은 견해차를 인정하면서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감정이입을 위한 기술
자신과 타인의 일체성 발견을 위한 기술
상호작요의 결과물을 구체화 하는 기술
자신에 대한 효과적 표현을 위한 자기 높임과 자기 낮춤의 균형
일체성의 중요성
-나와 타인의 차이점이 아니라 공통점을 찾으려는 노력
-일체감을 통해 상대방과의 동질성 느낌
-몰입을 통해 나와 상대방의 거리감이 급속도로 가까워짐
일체성의 기술
-경청 기술
-적절한 질문을 통해 일체감 가속화
영향력 행사에 능숙한 사람은 사회적 인지를 바탕으로 행동합니다.
또 표현하는데 능수능란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확신이 차 보이고
호감과 좋은인상을 줍니다.
대인 관계에서 자기 자신을 너무 내세우거나 너무 낮출 경우에는 의사소통에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ㅣ
그래서 자기높임(self-enhancement)과 자기 낮춤(self-effacement)의 균형이 필요.
7차시
개인 행동분석을 통해 성과창출 행동요인 파악
성과창출을 위해서는 일하는 행위 자체가 즐거워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일을 하는 행위자체가 즐거울 수 있을까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이것을 몰입이라고 했는데요.
즉, 행동과학에서는 즐거운 행위가 지속 반복될 수 있도록 강화의 원리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즐거운 일이 반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성과는
저절로 높아지기 때문.
강화(Reinforcement)
행동을 증진(반복) 시키기 위한 행위
ABC모델
A선행조건(Antecedent)
B행동(Behavior)
C결과(Consequence)
가장 효과가 높은 행동결과 조합은 PST와 NST
가장 효과가 적은 조합 PAF,NAT
행동의 결과가 즉시 발생하며 가능성이 확실할수록 효과가 좋다.
일상적인 만남에서의 관심과 배려 그리고 감사의 마음으로 지속적인 관계형성과 자신의 인맥을 강화
스트레스의 특성
2. 스트레스는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
직무 스트레스: 조직 내의 업무나 대인관계, 작업환경 등을 잘 구축한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
3. 스트레서는 개인의 적응방식에 달려 있다.
예) 몸이 튼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
-> 감기 걸릴 확률이 줄어듦
직무 스트레스 처방
개인적 해결방안
근육이완법
-의자에 앉거나 누워서 할 수 있음
-발끝에서 머리 쪽으로 올라오면서 10초 간격으로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되풀이 해주는 방법
명상법
- 이미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온 스트레스 해소방법
운동
- 가자 손쉬우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
- 운동을 통해서 마음의 긴장을 해소해 줌
- 운동은 긴장을 통해 발생한 아드레날린을 감소시킬 수 있는 도파민이나 엔드르핀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음
-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의 단련 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줌
인지재구성법
- 자신의 사고나 가치를 바꿈으로써 일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바꾸는 것
긴장상태=성공의 계기
지속된 긴장상태=마음의 불안과 심신을 허약하게 만들어 질병의 원인
11차시
상사는 자신의 의견 또는 판단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능력이 중요
서로의 차이를 확인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경청과 설득의 스킬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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